달력

10

« 2024/10 »

  • 1
  • 2
  • 3
  • 4
  • 5
  • 6
  • 7
  • 8
  • 9
  • 10
  • 11
  • 12
  • 13
  • 14
  • 15
  • 16
  • 17
  • 18
  • 19
  • 20
  • 21
  • 22
  • 23
  • 24
  • 25
  • 26
  • 27
  • 28
  • 29
  • 30
  • 31

(스포 있을 걸요)

뭐더라 교양 수업시간에 토론하다가

어떤 학우가 이 영화에 대해 언급하길래 

그 때 부터 보고싶었는데 지금와서야 봤다 

일단 해리포터 주인공이 어떤 연기를 하는지 궁금했고 

전형적인 너드 연기를 자연스럽게 ㅋㅋ 잘한다 


나는 영화를 되게 싫어하는데 

이건 되게 재밌게 잘 봤다 여운도 남고 

등장인물 이름들은 기억 안 나여


<감상포인트>


0. 제목

- 제목이 뭔 뜻일까 참 궁금했는데 

주인공이 시 수업을 받으면서 교수가 

Kill your darlings라고 한다 

네 감정을 죽여서, 형식을 맞춘 절제된 시를 지으라는 말.

"In writing and living, sometimes you must destroy what you like to get what you love" 

뒤에서는 실제로 사랑하는 사람을 죽이기도 하기에 참 재밌는 제목이라는 생각이 든다


1. 성격장애와 암울한 배경

     - 주인공 엄마가 경계선 성격장애 및 편집성 인격장애가 있는 것 같았다

  (자해, 관심이 필요함, 피해망상)

  정신병원 들어가고 나서 증세가 눈에 띄게 호전됨

     - 동성애를 정신병으로, 심각한 죄로 취급하던 시절

  예전에 봤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이 생각났다

     - 전운(戰雲)이 가득한 영화분위기

     - 루는 전형적인 B군 성격장애 느낌(특히 경계선)... 비뚤어진 사랑은 위험합니다 

 

2. 데미안

-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인 데미안의 느낌이 난다

  집안 분위기, 도덕률 등에 매여있던 주인공이 특이한 인물을 만나며 변화해가는 이야기

  다만 데미안은 실력 있는 인도자이고 루는 입만 산 기생하는 인간(...)


3. 멋진 재즈

- 차분한 재즈를 좋아하는데 영화보는 내내 즐거웠다

엄마랑 대화하다가 재즈 좋아한다고 하니까 그럼 라라랜드 보래서 좀 봤는데 

음... 이쪽은 내 취향의 음악이 아니다 


4. 잘생긴 얼굴과 유혹적인 눈빛, 연기력

- 배우는 모르겠는데 루의 그 눈빛!

아름답고 영롱하다

쟤의 눈을 보고 반하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

정적인 영화였지만 소용돌이치는 감정이 내내 느껴진 영화


5. 인문학

- 서양 인문학 얘기가 계속 나와서 

또 그걸 보는 것도 나름의 재미가 있었다

놀랍게도 뭐가 있었는지는 기억이 안난다 ㅋㅋ


6. 글귀

- 주인공의 아버지가 시인이고 주인공도 대문호로 거듭났다고 한다 

이름 기억 안남... 앨렌 피츠버그? 

Love that is hoarded moulds at last 라는 문구가 참 맘에 든다

작중 계속 나오는 시문들이 재밌다 

 

7. 보수와 진보

- 의미없는 전통을 깨부수는 매력적이고 새로운 사조들 

변혁은 그 자체로도 매력적이지만

계속 해나가려면 그 안에서도 체계와 질서가 잡혀야 한다.

그렇지 않으면 반짝 뜨는 유행, 단 한 번 이뤄진 행동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

자신의 생각을 힘있게 주장하려면 나름의 논거가 필요하다


8. 갈등 반목 유혹

- 루는 엄청 매혹적인 사람이다

하지만 텅텅 비어있다, 그래서 깊은 관계를 맺지 못한다

상대가 자신을 사랑할 거 같으면 철저히 이용하기 시작한다

루를 중심으로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반목하는 쏠쏠한 재미가 있었다


10. 마약

- 영화에서 창작자들이 마약하고 멋진 창작물을 내놓는 경우가 많이 묘사된다

움... 어떤 느낌일까 궁금하긴 하지만 나는 나를 못 믿으니까 내가 마약을 하는 일은 평생 없을 것이다 

마약 말고도 인생엔 재밌는 거 투성이인걸

난 혼자여도 즐겁다


11. 사랑이 어디까지 비참해질 수 있는가, 사랑이 죄인가

- 상대방을 고려하지 않는 사랑은 폭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

상대가 나를 받아주지 않으면 깔끔하게 포기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 

서로를 망치기 전에.

받아주는 쪽도 태도를 확실히 하고.

뭐 그게 쉬우면 세상에 숱한 치정싸움은 일어나지도 않았겠지


- 아동성애는 심각한 문제인 것 같다 

자주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아이에게 집착하고 고통을 주고...

한 순간의 네 맘대로 휘두른 결과가 한 사람에겐 끔찍한 여생을 보장한다


-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의 사랑

루가 거기까지 떨어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, 비뚤어진 집착과 엄마의 비일관적 양육방식

마음 깊이 사랑할 수 없게 된 루, 하지만 그의 방식대로, 모순적으로 그를 사랑한다

사람에겐 도망칠 여지를 줘야하는 법. 평생의 망령처럼 쫓아다닐 데이빗?이 두려워 그를 죽여버린 루 

건전한 사랑을 합시다 


12. 자신의 결정에 의해 지금의 내가 만들어진다.

- 이 영화를 끝까지 보고 바로 떠오른 문장이다. 

내 행동의 결과로서 오늘의 내가 있다 

선택은 나의 몫, 그 이후의 책임도 나의 몫


Image result for kill your darlings

아름다운 눈빛으로 마무리




'취미생활 > 독서 및 감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반디케이 픽서 올나이터  (0) 2018.03.14
부산 여행 180220 ~ 180222  (2) 2018.02.25
읽을 책  (0) 2018.01.14
내가 좋아하는 작품 top 5  (0) 2018.01.14
[책]채식주의자 감상  (0) 2018.01.08
:
Posted by 시스메